글자로 자꾸2012. 7. 13. 15:1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USB 무선공유기 ipTIME N150U로 무선 AP(와이파이 존) 만들기 (1)

 

미국 여행할 때 현지 숙소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싶어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맨 처음 관심을 끈 것은 USB 무선공유기인 "WeVO AIR"라는 제품이었습니다. 처음 보는 형태의 제품이라 관련 자료를 검색하다가 "Connectify"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Connectify"는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 노트북PC를 무선 AP(Access Point)로 만들어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했으나,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이상하게도 노트북PC가 무선 인터넷에 접속된 상태에서만 와이파이 존이 만들어지고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다가 이번엔 "Connectify" 없이도 Windows 7에서는 몇 가지 명령 및 설정만으로 "Connectify"처럼 노트북PC를 무선 AP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시키는 대로 했더니, 무선 AP는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데 스마트폰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노트북PC에 장착된 무선랜카드의 호환성 문제라는 글을 보긴 했는데, 그냥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은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 "WeVO AIR"를 구입하기로 하고, 당일 배송한다고 크게 선전하는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나도 아무 소식이 없기에 쇼핑몰에 접속해보니 재고가 없어서 다음주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한다고 나오더군요.

업체에 전화해도 안 받고 해서 그냥 구매취소하고 다른 제품을 알아보다가 결정한 제품이 바로 "N150U"입니다.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도 ipTIME 제품이라 믿고 구입을 했는데, 잘 한 선택이었습니다.

그냥 제공된 CD 넣고, 설명서대로 먼저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설치한 후에 "N150U"를 USB 포트에 연결하면 됩니다.

제 경우엔 "N150U"를 무선랜카드가 아니라 무선 AP용으로 구입을 했기에, 그리고 이 글의 주제도 무선 AP이기에 지금부터 무선 AP 설정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1.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N150U"를 연결한 상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2. 왼쪽에서 두 번째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볼 수 있는 메시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3. 왼쪽에서 두 번째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AP모드로 전환]을 선택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4. SSID, 즉 무선 AP의 이름을 입력하고 나서, [Security Sett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5. [Security Setting] 창에서 Authentication Type을 지정해주고 나서, 접속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Security Setting] 창이 닫히고, (4)번 그림에서 보이는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6. 설정이 끝나니 왼쪽에서 두 개있는 아이콘의 위치가 바뀌어있네요. 두 번째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았을 때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으면, 정상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Wi-Fi 설정에서 "SoftAP-js"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접속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7. 첫 번째 아이콘은 유틸리티 아이콘인데, 종료시켜도 괜찮습니다.


P 영원파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Posted by 영원파